crossorigin="anonymous"> 이번주 결혼식 참석 가능할까? 코로나 5단계별 정리(사회적 거리두기)
본문 바로가기
일상아이디어

이번주 결혼식 참석 가능할까? 코로나 5단계별 정리(사회적 거리두기)

by 이슈&머니 2020. 11. 19.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재 확산으로 인해 19일을 기준으로 하여 서울과 경기, 광주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로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인천의 경우도 23일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를 실시하게 된다고 합니다. 각 지역에 따라서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속도가 빨라진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1.5단계를 넘어 2단계, 3단계까지도 상향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에 대한 걱정으로 더욱더 잠 못 이룰 밤을 보내고 있을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바로, 곧 결혼식을 앞둔 예비 신랑, 신부입니다.
신랑 신부 말고도 부모님과 하객으로 참석 예정인 분들 또한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결혼식장 하객 인원, 규모 등을 정리해 봤습니다.

 


기준 : 주 평균 국내 발생 일일 확진자 수 / 지역별 상이

 

1단계 : 생활 속 거리두기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상태에서는 마스크를 필수로 착용한 상태에서 개인 위생과 방문 일지 등을 기록하는 정도의 최소한의 규칙만 따르면 됩니다. (수도권 100명, 타 권역 10~30명 미만)

 

 - 결혼식 인원제한 없음

 - 기본 방역수칙만 준수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단 관리, 환기 소독)

 - 신랑 신부만 마스크 착용하지 않음

 - 하객 및 진행요원은 마스크 필수 착용

 


 

1.5단계 : 지역적 유행 개시

 

1.5단계부터 2단계 까지는 지역적인 유행단계로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에서 코로나 확진자 수가 지역적으로 빠르게 증가 및 유지할 경우, 코로나 확산세를 막기 위해 시행하게 됩니다. (수도권 100명, 타 권역 10~30명 이상, 일주일 이상 유지)

 

1.5 단계부터는 1단계보다 규제가 강해지기는 하지만, 강력하게 인원제한을 두지 않기 때문에 예비 신랑 신부 입장에서도 2단계가 되는 것 보다는 1.5단계 상태에서 결혼식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 결혼식 인원제한 : 시설면적 4㎡ 당 1명으로 제한 

 - 위험지역 : 철저한 생활방역, 1단계와 크게 달라지는 점은 없으나 방역에 더 주의를 기울이는 단계

 - 다중시설 인원 제한 : 총원 제한이 아닌 면적에 따른 인원 제한 실시

 - 1단계와 동일하게 신랑 신부 마스크 착용하지 않음, 하객 및 기타 진행 요원 등 마스크 필수 착용

 

 

 

2단계 : 지역유행 급속 전파, 전국적 확산 개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부터는 유흥시설은 집합 금지명령으로 이용이 불가한 상황에 놓입니다. 1.5 단계 거리두기 상향 조정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확진자 수가 전국적으로 빠르게 확산되어 전국 일일 확진자수가 300명 이상 초과되는 기간이 일주일을 넘기게 된다면 2단계로 상향조정됩니다.

또는, 2개 이상 권역에서 1.5단계 유행이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이때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상향조정 됩니다.

 

 - 결혼식 인원제한 : 100명으로 인원 제한!

 - 위험지역 : 100명 이상 집합 금지 실시

 

 

실질적으로 참석 가능한 인원은 신랑 신부 그리고 가족들과 친한 친구들 정도로 제한이 된다.

주중에 갑자기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설정되면 친구들은 예식 시간보다 일찍 와서 인사를 나누고 사진만 찍고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2.5단계 : 전국적 유행 본격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부터는 지역적인 이슈가 아닌 전국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가 대 유행하게 되는 국가적 재난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이때 부터는 현재 의료 체계로 대응이 어려워지는 정도의 상황에 놓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이 확산된 상태이며 대중들은 가급적 집에 머무르며 외출이나 모임을 자제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 전국적으로 주 평균 일일 확진자 400~500명 이상

 * 전국적으로 2단계 상황에서 확진자 더블링 또는 그 이상의 급격한 환자 증가

 

 - 결혼식 인원제한 : 50명으로 인원 제한!

 

이 상태에서는 가족 단위의 행사로 결혼식을 진행해야 함.

 

 

 

3단계 : 전국적 대유행

 

사실상 결혼식 불가 상태.

전국적으로 급격하게 환자가 증가하여 의료체계로 대응 불가능 할 정도의 국가 재난 상태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사실상 국가가 멈춘다고 예측할 수 있으며, 전국적으로 10인 이상의 집합/모임/행사가 금지됩니다.

 

 * 전국적으로 주 평균 일일 확진자 800~1,000명 이상

 * 전국적으로 2단계 상황에서 확진자 더블링 또는 그 이상의 급격한 환자 증가

 

 - 결혼식 인원제한 : 집합금지! , 즉 결혼식 불가.

 

 


아래 표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에 따른 규제와 행동방식에 대한 표 입니다.

 

사진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올해 사랑의 결실을 맺기위해 결혼식을 준비했던 예비 부부들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을 겁니다.

 

제 주변에도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하는 이 시점에도 결혼식을 올렸고, 올릴 예정인 예비 부부들이 많이 있어서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그우먼 권미진 결혼식 모습, 마스크를 쓴 하객

너무나도 아름다워야 할 결혼식 사진에 마스크로 꽁꽁싸맨 가족들과 하객들의 모습만 남아있습니다. 하루빨리 코로나 바이러스가 종식되어 신랑신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걱정없이 아름다운 결혼식을 만들어 나가길 응원하겠습니다.